처음으로

한글인터넷주소: "한추회"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가 오늘 이 자리에서 결성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는 지구상에 유일한 남북 분단국으로서 새로운 정보화시대를 열어 가는 데 밑거름이 되는 것은 물론, 온 누리에 흩어져 있는 우리 겨레의 공동번영을 촉진하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에 국어학자는 물론 한국어문관련 연구단체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추회’ 창립 기념행사를 갖게 된 것은 한글문화 발전에 역사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오늘의 이 모임을 결성하기까지의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작년(2001년 2월- 2001년 11월)에 ‘한글날 국경일 제정 범국민 추진 위원회’에서 한글날 국경일 제정을 위한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그 때 인터넷을 통하여 이 운동에 참여한 72,000 여명의 명단 자료를 넘겨받으면서 (주)넷피아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2. 지난해 5월 15일 세종대왕 탄신 604돌 기념 행사가 끝나고 몇 몇 한글 문화 연구 단체장들이 모였습니다. 이 때 한글문화창달에 뜻을 함께 하는 (주)넷피아를 비롯한 국내 주요 인터넷 서비스 제공 통신사에서 추진하는 한글인터넷주소 갖기 운동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이야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은 관련 국어학자나 한국어문관련 연구기관과 우리 국어를 사랑하는 시민단체가 협력해서 함께 이바지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하여 본회를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3. 작년 10월 9일에 세종문화회관에서 (주)넷피아, 한글문화세계화운동본부 등이 공동주관으로 개최했던 행사가 끝나고, 여러 한글문화 연구단체에서는 한글인터넷 주소의 추진이 국위선양과 더불어 한글문화를 세계화하는 일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는데 뜻을 함께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일은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고 이 모임을 갖기로 하였습니다.

  4. 지난 1월 21일에는 그동안의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한추회’의 창립 준비를 위한 발기인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 자리에서 창립 출범식을 위한 전형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오늘에 이르러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가 창립출범식을 갖게 된 것입니다.
오늘은 한글문화 발전에 역사적으로 뜻깊은 날이 될 것입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과 함께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 일에 동참하도록 적극 협조하여 한글인터넷주소 추진사업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노력할 것을 다함께 다짐하는 바입니다.


2002년 1월 29일
-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창립 준비위원회


-운영자에게-


  누리집의 저작권은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에 있습니다.

감사의 글 모시는 글 인사말씀 경과보고 축사 축전 격려사 주제발표 한글인터넷주소 소개 행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