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한글인터넷주소: "한추회"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가 발족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 준비를 위해 노력하신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총연합회는 우리나라는 물론 북한이나 해외에 거주하는 모든 우리 동포들이 우리 글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터넷은 이제 인류 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인터넷을 잘 이용하는 자만이 지식경제사회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이미 인터넷을 가장 잘 이용하는 나라 중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지금까지의 영자로 된 인터넷주소 체계 하에서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이는 마치 지도, 도로표지판, 간판, 문패 등이 모두 영자로 되어있는 상황에서 길을 찾아 다녀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총연합회가 만들어 내고자 하는 한글인터넷주소 환경은 이들 지도와 도로표지판, 간판과 문패를 우리 글로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한글인터넷주소 환경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인터넷 이용수준이 몇 단계 더 비약할 것은 자명합니다.

그 동안도 우리의 학계와 기업들이 힘을 합쳐 한글을 포함한 비영자 인터넷주소를 가능하게 하는 훌륭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해외시장 개척에도 성공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학계와 업계, 전문가 및 시민 단체들의 모아진 힘을 바탕으로 출범하는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가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거듭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의 출범을 축하 드리며, 총연합회가 한글인터넷주소의 조기 실현은 물론 세계 비영자 문화권의 모든 이들이 자신들의 문자로 인터넷주소를 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함으로써 인터넷의 명실 공한 세계화에도 일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 이사
경상현 박사


-운영자에게-


  누리집의 저작권은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에 있습니다.

감사의 글 모시는 글 인사말씀 경과보고 축사 축전 격려사 주제발표 한글인터넷주소 소개 행사사진